본문 바로가기
음악 :: 음악맛집/└ Choice Track

Track No.93 : 새로운 아이돌의 시대, 4세대 아이돌 시대의 시작!

by 눈누난냐 맹뚜 2021. 6.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타다닥 콘텐츠 크루 눈누난냐 맹뚜와 두치파파 입니다!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다양한 아이돌이 폭발적으로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아이돌 그룹의 앨범 소개 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현들이 있습니다. "몇세대 아이돌"이라는 것입니다. 지금은 "4세대 아이돌"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서 아이돌 음악의 역사가 긴 편은 아니고, 세대를 나눌 수 있는 또렷하고 특징이 있는 게 아니라 세대를 구분하기 모호하지만 2000년대생 이상이 대부분의 맴버로 차지하고 있으면 4세대 아이돌이라는 칭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MZ세대에게 열광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면 4세대 아이돌이라고 분류하기도 합니다.


현실과 가상세계의 아바타 멤버가 함께하는 aespa

aespa - Next Level / Forever

 

에스파는 SM 엔터테인먼트의 8인조 걸그룹입니다. 8인조라고 하지만 활동을 하는 것은 4명만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그룹은 지금까지 아이돌 그룹이랑은 다른 느낌을 주는 그룹입니다. 그룹 aespa의 이름을 가상의 멤버 아바타와 현실의 멤버 익스피리언스 뜻을 가진 내용의 그룹입니다.

 

가상 아바타는 크를 통해 아바타와 소통하고 광야 속 플랫에서 살고 있습니다. 독특한 세계관은 4세대 아이돌 특징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메타버스를 통해서 가상의 인물들도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물음표가 더 많은 팀이지만 조금씩 그 물음표가 느낌표로 바뀌고 있는 아이돌이기도 합니다. 이들의 세계관을 다룬 SM 컬쳐 유니버스의 에피소드를 보면서 조금씩 알아가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 메타버스가 뭔지 모르는 분들은 이렇게 해보세요!

 

메타버스의 시대, MZ세대들은 소셜 플랫폼보다 "이것"을 많이 한다.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요즘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메타버스(Metaverse)>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통신과 AR,VR, 그

www.tadadak.com


입소문으로 인기몰이 중인 STAYC

STACY - ASAP / SO WHAT

 

가끔 트위터 타임라인에 "숙대입시"라는 트윗이 올라올 때가 있습니다. "숙대입시"라는 내용이 보시면 입시에 대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검색을 방지하는 의미있는 "검색방지용" 용어입니다. 이 내용으로 나오는 그룹은 바로 "스테이씨" 입니다. 

 

이 그룹은 블랙아이드필승이 만든 기획사로 하이업의 첫 아이돌 스테이씨는 2020년 11월에 데뷔한 신인 걸그룹입니다. 이제 데뷔한 지 6개월쨰인 스테이씨의 인기상승은 최근 데뷔한 신인 중에서도 유독 눈에 띄고 있습니다. 트와이스는 "OOH-AHH"하게 , "CHEER UP" 등을 작곡한 블랙아이드필승의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가사, 그리괴 개성 강한 멤버들과 따라 추기 쉬운 침이 시너지를 일으켜 팬덤뿐 아니라 대중적으로 조금씩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마법같은 세계관으로 MZ세대에게 사랑받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투모로우바이투게더 - 9와 4분의 3 승강장에서 너를 기다려

 

"어느날 머리에 뿔이 자랐다"와 "9와 4분의 3 승강장에서 너를 기다려", "5시 53분의 하늘에서 발견한 너와 나" 등 제목이 신기한 음악들을 자주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판타지 소설이 떠오르게 하는 곡 타이틀과 10분이 넘는 뮤직비디오를 선보이는 이들의 이름은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이하 투바투)입니다. 

 

하이브의 두 번째 남성 아이돌 그룹으로 화제를 모은 투바투는 적극적으로 4세대 아이돌 그룹임을 강조하는 이전 세대와 구분을 지으려는 듯 보입니다. 이는 단순히 독특한 제목에서뿐 아니라 미니멀한 앨범 디자인과 짜인새 있는 세계관 등 완성도 있는 기획에서 드러나게 됩니다.


✔ 다른 유튜버님을 통한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음악

라온님의 "어느날 머리에 뿔이 자랐다 (COVER)"

작사와 작곡까지 소화하는 Stray Kids

Stray Kids - 神메뉴 / MIROH / Black Door

 

대부분의 아이돌 그룹은 회사에서 직접 초이스 하거나 또는 오디션을 통해서 시청자들이 직접 참여해서 멤버를 뽑기도 합니다. 스트레이 키즈는 JYP 엔터테인먼트의 7년 차 연습생이던 방찬에게 박진영이 직접 팀을 꾸리라고 제안을 해 만든 보이그룹입니다. 

 

거기에 그룹 내 프로듀싱팀 쓰리라차(방찬, 창빈, 한)이 존재하며 앨범 대부분을 작사, 작곡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자립형 보이그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그룹은 엠넷에서 방영되고 있는 <킹덤 : 레전더리 워>에서 연이어 1위를 차지하면서 완벽함을 증명했습니다.

 

처음부터 매끈하게 다듬어진 아이돌이 범람하는 시대에서 방황하는 아이들이라는 이름을 걸고 다소 거칠게 되었지만, 미성숙한 그들이 성숙한 아이돌이 되어가는 과정을 보는 재미가 있는 그런 그룹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ae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낙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입니다.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

www.podty.me

🎤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아빠 & 맹뚜 )

www.podbbang.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