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 영화맛집/└ Choice Movie

영화 랑종, 이 영화에 대한 해석 : 악과 업고 그리고 태국의 샤머니즘

by 눈누난냐 맹뚜 2021. 7.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타다닥 눈누난냐의 맹뚜와 두치아빠 입니다!

영화 랑종이 국내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개봉을 했지만, 평가가 너무 낮게 측정되었다. 영화의 평가가 낮은 이유의 대부분은 "영화의 예고편에서 봤던 긴장감과 두려움이 없었다 / 문구에 속았다" 등 다양한 의견들을 보이면서 평가가 낮았다.

 

물론 평가가 낮은 이유중에 하나로 꼽히는 것이 페이크 다큐 형식을 직접적으로 잘 표현하지 못했다는 것과 태국이라는 미지 우리가 제대로 알지 못하는 세계의 미신 문화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영화에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타다닥과 같이 영화 랑종에 대하여 조금 더 깊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과연 이 작품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영화 [ 랑종 ] - 미지에 둘러 쌓여 있는 샤머니즘에 대한 이야기

이 영화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에는 "Why"가 붙는다.

 

1. 아씬타야 집안은 왜 저주를 받고 있을까?

밍의 아버지 집안인 아싼타야 집안은 악한 일을 대대손손 해왔던 집안으로, 저주를 많이 받고 있는 집안이다. 밍이 후반부에 공장부지에서 발견되었는데, 이 공장을 운영했던 것이 밍의 할아버지이다. 이때 할아버지는 공장 인부들에게 맞아 죽었다고 한다.

 

밍의 아버지는 보험금을 노리고 방화를 했는데, 이때 "학살"이라는 단어가 쓰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인명도 희생이 되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게다가 노이는 개를 죽여서 파는 일을 물려받게 되는데, 문화적 금기로 여겨지는 일을 하는 것은, 이들이 대대로 악을 쌓았고, 그 물꼬가 언젠가 터질 수 밖에 없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래서 영화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저주인형을 보면서 원한이 엄청났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귀신에 빙의된 밍을 보면 아기 같기도 하고, 개를 흉내내기도 하며, 회사라는 장소에서 문란 행위를 하는 것 등 다양한 행동들이 야쌴타야 가문에 내려진 업보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왜 밍에게 악령이 들어갔을까?

영화 <랑종>에서 밍에게 악령이 씌운 데 특별한 의미는 없다고 생각된다. 다만 앞에서 말씀한 것처럼 업보가 축적되었다가 터질 때가 되어서 밍에게 터졌다는 것이죠. 밍의 어머니 집안은 비얀 신을 모시는 집안이다. 그렇기 때문에 밍에게 악령이 들어간 것은, 비얀 신을 모실 수 있는 몸이기 때문이다.


3. 그렇다면 비얀 신을 모시는 님은 왜 죽었는가?

악령들이 강해지면서 님이 섬기는 비얀 신을 공격하면서 님이 죽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악령과의 비얀 신의 싸움에서 비얀 신을 모시는 님이 사망하게 되었고, 사망했던 모습은 침대에 거꾸로 엎드려 있는 모습으로 보인다. 마치 누군가가 강력한 힘으로 죽였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비얀 신에게 제사를 드릴 때 사용했던 음식들에 비정상적으로 구더기가 많은 것으로 봤을 때, 뭔가 싸움에서 졌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영화에서 님이 왜 죽었는지, 어떤 이유로 죽었는지 미스터리함을 남겼기 때문에 영화를 봤던 사람들에게도 궁금증만 증폭시키고 넘어가게 되었다.


4. 비얀 신 석상의 목은 누가 잘랐을까?

비얀 신을 이기기 위해서 밍의 가족들을 속이고, 님까지 속이면서 힘을 길렀던 악령이 비얀 신 석상의 목을 잘랐다고 생각한다. 이는 밍을 찾기 위해서 주술을 행하는 님이 "속았다"라는 대사를 말했기 때문에 유추할 수 있다. 그만큼 악령은 비얀 신을 죽이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행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이 직접적으로 일어날 것을 알려주는 장면은 밍이 "꿈에서 피가 가득한 곳에서 누군가가 머리를 손에 들고 있었다"라고 말한다. 자신이 꿈을 꾸었다고 이야기 했지만, 이것은 악령이 비얀 신을 죽이려고 하는 것을 암시하고 있기도 하다.

 

그리고 마지막에 밍에 몸에 있는 악령은 비얀 신을 완벽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노이에게 비얀 신이 접신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완벽하게 접신을 받지 못한 노이의 몸에 있는 비얀 신을 밍에 몸에 있는 악령이 죽이면서, 그 마을을 수호해주고, 밍의 집안을 수호해주던 비얀 신은 영원히 사라지게 된다.


5. 그렇다면 밍에 몸에 있던 악령은 무엇일까?

밍에게 빙의 되었던 귀신인 피뻡이라는 가설을 제시한 유튜버가 있다. 맹뚜가 찾은 내용과도 비슷한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태국에서 가장 많은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원귀로, 핍뻡은 대대로 빙의되어 오면서 평소에는 보통 사람으로 위장하고, 자신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 반려동물 또는 작은 동물을 잡아 먹는다.

 

핍뻡은 태국에서 인기가 많아서 영화랑 TV 드라마에 자주 등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태국의 유명한 원귀를 보여주면서 내용을 진행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추측이다. 히자만 밍이 보여주는 행동들은 태국의 유명한 원귀인 핍뻡이랑 비슷하기에, 이 내용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비슷한 해석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영화 <랑종>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작품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방향으로 해석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장르가 공포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망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이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콘텐츠 제작 크루에게 많은 응원이 됩니다.

✉맹뚜 : meangddoo@tadadak.com

✉두치아빠 : doochipapa@tadadak.com


🖥 모두 홈페이지 방문하기

 

[타다닥_눈누난냐 - 홈]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팟캐스트 눈.누.난.냐 !

tadadak.modoo.at

🎙 팟티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낙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입니다.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

www.podty.me

🎤 팟빵 방송국 방문하기

 

타다닥 눈누난냐 - 위클리 미디어

타다닥 컨텐츠 크루가 만드는 눈누난냐 '위클리 미디어'는 방송을 만들어가는 크루와 청취자가 다 같이 영화와 시리즈물을 즐기고 리뷰합니다. #. 진행 : 타다닥 콘텐츠 크루 ( 두치아빠 & 맹뚜 )

www.podbbang.com

모든 사진과 영상의 출처는 "네이버 영화", "유튜브" 입니다.

반응형

댓글0